캐즘이란? (chasm)
2021. 5. 27. 04:06ㆍ마케팅
캐즘 현상은 첨단기술을 대하는 태도나 반응이 상이한 고객집단의 존재로 생겨난다. 예를 들자면 MP3나 디지털 카메라가 처음 나왔을 때 이를 우선적으로 구매하 는 고객집단이 있는 반면, 초기의 오류가 수정되고 부가기 능이 생기고 또 주변사람들이 추천할 때쯤 되어야 비로소 구매를고려하는고객집단도존재한다. 마케팅에서는전자 의 집단을 일컬어 선견자 성향이 강한 얼리어답터라 하고 후자의 집단은 실용주의자 성향이 강한 다수고객이라 한 다. 첨단제품의 경우, 출시 초기에는 얼리어답터족의 구매 로 잘 팔려 나갈 수 있지만 곧 이어 실용주의자 집단을 만 나면서캐즘에빠지게되는것이다.
캐즘의 원인을 파악했으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실용주 의자 성향을 지닌 다수고객층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 들면된다. 그런데이게쉽지가않다. 왜냐하면실용주의자 들은 구매를 결심하기 위해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주변인 들에의한검증이필요한데, 아무도먼저사지는않고서로 눈치만 보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. 이런 상황에서 기 업은 누군가는 구매하기 시작하겠지라는 마음으로 무작위 로 여러 틈새시장들을 동시에 공략한다 하더라도 소기의 목적을달성할수가없게될가능성이높다.
'마케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igh-Tech Marketing (하이테크 마케팅) (0) | 2021.05.29 |
---|---|
볼링 앨리 전략 (Bowling Alley) (0) | 2021.05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