옵서버 디자인 패턴
2021. 8. 18. 00:39ㆍ디자인패턴
- 행위 패턴 : 객체의 역할에 초점을 둠. 더 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시
- 객체(서브젝트)는 자식(옵서버)을 모니터링, 관리
- 옵서버는 서브젝트의 상태에 따라 자신의 객체 상태를 변경하거나 필요한 연산을 수행 (1:N 관계)
- 예를 들면 유투브 채널은 서브젝트, 구독자는 옵서버. 유투브 채널에 글이 올라오면 알림을 통해 구독자가 소식을 전해들음
- 옵서버 디자인 패턴에서 push는 통보 (서브젝트가 옵저버), pull은 부탁 (옵저버가 서브젝트)
- 옵서버의 잠점은 느슨한 결합 원칙을 따름
-서브젝트와 옵서버가 서로 독립적이며, 때문에 옵서버는 필요 시 어디에서도 재사용 및 추가 가능
1. 예제 1)
2. 사용 사례 : 유튜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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