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패턴 : 파이썬 클래스 꿀팁 및 UML 다이어그램

2021. 8. 17. 18:50디자인패턴

1. 파이썬 클래스 꿀팁

ㅇ class method (cls) 는 생성자  없이 실행할 때
ㅇ static method는 객체를 생성 안해도 사용 가능
ㅇ __new__는 __init__ 전에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__init__으로 초기화
ㅇ *args = 여러개의 인자를 받기 위해. 튜플 형태 (arguments)
ㅇ  **kwargs = 딕셔너리 형태를 받을 때 및 특정 키워드를 받고 싶을 때
   (key or keyword)

 

 

 

2. UML 다이어그램

참고) https://docs.staruml.io/working-with-uml-diagrams/class-diagram

 ㅇ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(화살표 방향은 쉽게 말해 없으면 안되는 존재)
 ㅇ 일반화 : 상속을 의미
 ㅇ 실제화 : 오버라이딩 할 경우
 ㅇ 의존 : 클래스간의 참조 (메서드내에서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거나 사용시) 
    - 예를 들면 추상화
 ㅇ 연관 : 다른 객체를 참조할때 (둘의 연관관계를 숫자로 표시)
 ㅇ 직접 연관 : 연관과 내용은 같으나 추가적으로 방향성을 표시 (A -> B 면 A가 B를 소유)
 ㅇ 집합 : Association 관계를 조금 더 특수하게 표현  (방향성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됨)
   - whole이 part를 빌려씀.
   - 전체 [whole]를 나타내는 것이 다이아몬드. 부분 [part] 이 그냥 실선)
 ㅇ 합성 : Aggregation과 비슷하지만 더 강한 집합을 의미
   - whole이 part를 소유함

   - 참고 ) https://narup.tistory.com/32

 

[UML]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 정리

UML 다이어그램이란?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어. 수학적인 문법과 구성으로 이뤄진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달리 UML은 모델링 언어이다. 다시말해 설계도를 그리기 위한 언어라는것. 학교다닐때 실

narup.tistory.com

 

3. 디자인 패턴 

 - 조건을 부여하여 객체 생성 결정 : 싱글톤 패턴

 - '공장' 처럼 관리하는 객체와 기계 (기능) 처럼 공장을 구성하는 객체로 구성 : 팩토리 패턴, 상태 디자인 패턴 등등

 - 고객을 위해 대리인 역할을 하는 객체를 통해 구성 : 프록시, 퍼사드 패턴, 커맨드 디자인 패턴 등등

 - 웹 페이지 구성에 도움이 되는 MVC 패턴 : 컴파운드 디자인 패턴 

 

'디자인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옵서버 디자인 패턴  (0) 2021.08.18
프록시 디자인 패턴  (0) 2021.08.18
퍼사드 디자인 패턴  (1) 2021.08.17
팩토리 디자인 패턴  (0) 2021.08.17
싱글톤 디자인 패턴 (파이썬)  (0) 2021.08.17